강원 RISE 센터 공식 출범

작성일
2024.07.18
작성자
지역협력과
조회수
1047

강원 RISE 센터 공식 출범

강원권 16개 대학, 강원 RISE 센터 모여 협약 맺어


강원라이즈 출범



강원특별자치도가 지방과 동반성장 하는 고등교육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자 강원 RISE 센터 출범식을 7월 16일(화) 오전 11시 도청 별관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진태 도지사를 비롯해 국립강릉원주대학교 박덕영 총장 등 도내 16개 대학교 총장·부총장 및 사업 관계자,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장 등 5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RISE는 교육부가 주도하던 대학재정사업의 행·재정 권한을 광역지자체로 전환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지역 주도로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 발전과 연계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다. 


이날 출범식으로 강원 RISE 센터는 공식운영을 대외적으로 알림과 함께 내년부터 추진되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 도, 도내 16개 대학, 강원 RISE 센터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맺었다. 


라이즈 출범



주요 내용은 △지역정주 인재양성, △지역 및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산업 생태계 고도화, △지역 현안 해결 및 지역경제 활성화, △강원 RISE 사업 추진을 위한 지‧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및 포괄적 교류‧협력 등으로 인재 양성부터 시작해 취·창업, 정주로 이어지는 지역발전 생태계 구축이다. 


강원도는 지방과 대학의 협력이 RISE 사업 성공의 핵심 열쇠인 것을 감안해 강원 RISE 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도-대학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RISE 계획의 초안을 공유하고 대학별 주력분야와 인프라 현황, 바라는 점 등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7월에는 대학 협력 및 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인재육성과를 신설했다. 


하반기에는 대학의 의견을 고려하며 RISE 계획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시군, 대학 전문가 등 지역 구성원의 의견을 청취하며 연말까지 5년 단위 RISE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