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졸업자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결과
프로그램학습성과란(Program Output, PO)?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말한다. 학과는 졸업시 학생이 갖추어야 할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평가, 관리하여 졸업 전에 이러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장한다.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프로그램학습성과
PO1 –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PO2 –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PO3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PO4 –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통한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인지한다. PO5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PO6 –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포함한 간호전문직 표준을 설명한다. PO7 –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적용하여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PO8 –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PO9 –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
2022학년도 졸업 대상자의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결과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체계에 따라 2022학년도 졸업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학습성과를 4학년 2학기 말에 평가한 결과 모든 PO에서 졸업 대상자의 80% 이상에서 ‘중‘ 수준 이상을 달성하여 목표를 달성하였다.
PO |
평가도구 |
|
달성 목표 |
성취수준 N (%) |
달성률 (%) |
달성여부 |
||
1 |
직접(80) |
지필모의고사 통합시뮬레이셔실습1,2 |
4-2 4-1,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78 (92.9) 6 (7.1)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2 |
직접(80) |
통합시뮬레이션실습1,2 |
4-1,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57 (67.9) 27 (32.1)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3 |
직접(80) |
정신간호학실습 (의사소통보고서)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54 (64.3) 30 (35.7) 0(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4 |
직접(70) |
통합시뮬레이션실습2 (보건의료팀내협력보고서)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79 (94.0) 5 (6.0) 0 (0.0) |
100 |
달성 |
간접(30) |
자가평가 도구 |
4-2 |
||||||
5 |
직접(80) |
임상심화실습 1,2,3 (간호과정사례보고서) |
4-2 4-2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62 (73.8) 22 (26.2)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6 |
직접(80) |
간호관리학실습 (간호전문직표준 보고서) 보건의료법규 지필시험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84(100) 0(0)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7 |
직접(90) |
간호관리학실습 (리더십분석보고서)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24 (28.6) 60 (71.4) 0 (0.0) |
100 |
달성 |
간접(10) |
자가평가 도구 |
4-2 |
||||||
8 |
직접(80) |
간호연구_캡스톤디자인 (보고서, 자율학습, 이수증)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80 (95.2) 4 (4.8)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
9 |
직접(80) |
간호관리학1, 지역사회간호학1 (국내·외보건의료정책보고서) 지역사회간호학실습 (보건의료정책항목) 봉사교과목/사회봉사활동 |
4-2 |
80%이상 ‘중’이상 |
상 중 하 |
41 (48.8) 40 (47.6) 0 (0.0) |
100 |
달성 |
간접(20) |
자가평가 도구 |
4-2 |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 결과의 활용
간호학과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성과평가위원회 및 간호학과 자체평가 워크숍에서 평가결과를 발표하였고 개선사항을 토론하였다. 학습성과평가위원회에서는 PO 평가결과를 포함하여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체계 전반에 관한 질 개선 사항을 논의하였고, 성과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