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eduSch,fnctNo=6 교육과정 교과목해설 2023 2022 * : 부전공지정과목, ♣ : 교직과정과목, ☆ : 교직 기본이수교과목 학과(전공)명,학년,학기,이수구분,학수번호,교과목명,학점,시수 안내하는 테이블 학과(전공)명 학년,학기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유아교육과 1-1 전기 805.415 ☆유아교육론 3-3-0-0 유아교육과 1-1 전선 805.417 기악 3-0-3-0 유아교육과 1-2 전기 805.005 ☆영유아발달 3-3-0-0 유아교육과 1-2 전선 805.252 ☆아동미술 3-3-0-0 유아교육과 1-2 전선 805.422 아동생활지도 3-3-0-0 유아교육과 1-2 전선 805.424 ☆유아음악교육 3-3-0-0 유아교육과 2-1 전선 805.006 유아국악교육 3-3-0-0 유아교육과 2-1 전선 805.254 ☆놀이지도 3-3-0-0 유아교육과 2-1 전선 805.255 아동문학교육 3-3-0-0 유아교육과 2-1 전선 805.703 정신건강론 3-3-0-0 유아교육과 2-2 전기 805.427 ☆유아교육과정 3-3-0-0 유아교육과 2-2 전선 805.356 ☆아동수학지도 3-3-0-0 유아교육과 2-2 전선 805.435 ☆유아동작교육 3-3-0-0 유아교육과 3-1 전선 805.353 ☆언어지도 3-3-0-0 유아교육과 3-1 전선 805.354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3-3-0-0 유아교육과 3-1 전선 805.355 ☆유아안전교육 3-3-0-0 유아교육과 3-1 전선 805.44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3-0-0 유아교육과 3-2 전선 805.007 ☆영유아사회정서지도 3-3-0-0 유아교육과 3-2 전선 805.431 영유아교수방법론 3-3-0-0 유아교육과 3-2 전선 805.43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3-3-0-0 유아교육과 3-2 전선 805.444 보육실습 3-3-0-0 유아교육과 3-2 전선 805.445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3-3-0-0 유아교육과 4-1 전선 805.432 ♣유아교과교육론 3-3-0-0 유아교육과 4-1 전선 805.441 ☆유아과학교육 3-3-0-0 유아교육과 4-1 전선 805.449 유아다문화교육실제 3-3-0-0 유아교육과 4-1 전선 805.450 ☆보육교사(인성)론 3-3-0-0 유아교육과 4-2 전선 805.152 ☆아동권리와복지 3-3-0-0 유아교육과 4-2 전선 805.257 ☆부모교육론 3-3-0-0 유아교육과 4-2 전선 805.446 ♣유아논리 및 논술 3-3-0-0 805.415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n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개념 및 기초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등의 제반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교육의 내용, 중요성, 특성 등 유아교육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 고찰한다. 805.417기악 유아음악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적인 Piano 연주 기능을 학습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음악능력을 배양한다. 805.005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infant and toddler 유아발달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의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더불어 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특징과 발달과업을 습득한다. 805.252아동미술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미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도를 목표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그림 발달단계, 아동화의 특성 그리고 창의적인 미술 교수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쌓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미술활동 경험을 실습하고 심리적 측면의 그림분석을 지도한다. 805.422아동생활지도 유아의 성장과정에서 당면하는 적응상의 문제들을 도와주고, 전인으로서의 성장을 돕기 위해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 805.424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의 본질과 이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하여 유아의 전체적인 성장 발달과 연결시켜 봄으로써 유아음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힌다. 또한 실제적인 모의지도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바람직한 음악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805.006유아국악교육 Korea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국악 이론의 전반적인 이해를 기초로 국악기 연주와 국악 활동의 실제를 경험하며, 유아의 국악능력과 전인적인 발달을 돕기 위한 통합적 국악교수능력을 기른다. 805.254놀이지도 Play Activi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에 관한 제반 이론을 탐구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 종류 및 유형을 파악하고, 놀이와 놀잇감의 중요성 및 가치를 인식한다. 아울러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교수방법을 습득하고, 놀이를 통한 유아의 정서, 심리 치료법을 알아본다. 805.255아동문학교육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문학적 감수성을 자극해주고 그림책에 관심 및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그림책을 감상해보고 좋은 그림책을 고르는 안목을 기른다. 이를 위한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그림책을 분석해보고,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교수-학습계획 및 적용을 모색한다. 805.703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정신건강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고, 그 이해를 기초로 하여 교사 자신의 정신 건강과 유아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 교육 및 유아 생활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805.427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설계도이다. 교육과정 및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및 최근의 변화와 동향,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발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통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유아교육과정의 실제, 일과 계획 및 환경구성 운영에 대해 습득한다. 805.356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과 교육가능성을 인식하고,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유가기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내용과 교육방법, 교육활동을 알아봄으로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통찰력과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계획과 실천 능력을 기른다 805.435유아동작교육 동작 교육이 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및 창의성 발달과인간성 함양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동작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동작의 기초영역과 응용영역을 강의, 시범, 시연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한다. 805.353언어지도 Language 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언어습득의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언어발달(구어, 문어)과정 및 단계를 살펴본다. 아울러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발달을 위한 교수 학습방법을 익히며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언어교육의 방안을 모색한다. 805.354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 Care Early Children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보육내용, 보육방법, 보육평가 및 환경 구성 등을 학습하여 다양한 수준의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변화와 영유아발달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수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모형을 제시한다. 805.355유아안전교육 Child safety Education 유아안전교육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현장에서 안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목표, 다양한 안전교육 주제 및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를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적 지식 및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805.442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다양한 기술적 관찰 방법을 익히고, 이를 적용하여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며, 얻어진 자료들을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아동을 전인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하여 교수-학습방법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다. 805.007영유아사회정서지도 Social Sentiment Map for Infants 영유아사회정서지도의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고, 사회정서 지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활동, 평가 및 환경구성을 탐색한다. 특히 친구관계, 정서, 친사회적 행동 및 자아 존중감의 형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인식하며, 구체적으로 교육활동을 작성 및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805.431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교수하는 방법에 관한 이론 및 현상을 탐구하는 과목으로서 유아교육 교수 이론에 관한 현대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통하여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대안적 교수 전략, 최신 교수매체 등을 탐구하여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전공 역량을 기른다. 805.43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 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 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아 학급 운영의 원리, 유아 교육기관의 조직적?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교사 및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805.444보육실습 Day-Care Center Practice 어린이집 현장에서 4주간의 수업참관 및 수업 등의 실습을 통하여 실제적 지식 및 현장 적용을 경험한다. 805.445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기관 일과운영시 활동영역(교과)별 교재 및 교구를 창의적으로 고안하여 교수학습에 적합한 지도법을 직접현장에 적용해 본다. 805.432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Areas Methods f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의 교수 -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그것에 기초하여 통합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805.441유아과학교육 유아의 사고 능력 발달을 목표로 자연현상 및 주변 사물에 대한 유아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자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805.449유아다문화교육실제 A practice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들이 유아 공교육의 중요한 대상이 되고 있다. 유아들의 다양한 배경이 다양한 사고와 가치, 행위의 원인이 되고, 교실은 다문화적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다. 본 교과목은 다문화적 교실상황에서 지향하여야 할 가치체계와 효과적인 교수법이나 생활지도의 방법을 모색하여 현장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6-1학기 신설교과목, 성적평가방법 : 절대(비율)평가 805.450보육교사(인성)론 Day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신념을 확립하며,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보육현장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구축함으로써 전문가적 자질을 기른다. 805.152아동권리와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권리, 아동복지의 법적 이론적 근거, 아동복지 실천의 기본 원리를 살펴보고, 입양, 학대, 장애, 이혼, 시설 보호 등 아동복지의 실천영역별 탐색을 통해 아동의 건잔한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805.257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현대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의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유아 교육기관에서 가정과의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동서양에서 예로부터 이루어진 부모교육의 현태도 고찰한다. 805.446유아논리 및 논술 Log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논리적, 창의적 사고능력의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유아 교육활동의 실제에의 적용을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논리 창의적 활동을 구안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